요리 Day

닭곰탕 만들기

서네씨 2021. 5. 12. 01:33
반응형

닭곰탕 만들기

 

닭 한 마리로

온 가족 따뜻한 밥 한 끼 해결!

 

 

 

닭곰탕

저희 집은 식단 고민하는 건

거의 남편 몫이에요~ㅎㅎ

 

"만드는건 내가 할 테니 

당신은 고민만 해" 하고 

오늘은 어떤게 먹고 싶은지 물어봤죠~

 

물어보자마자 바로 "닭곰탕!"하고

대답하는 거 보니

며칠 전부터 먹고 싶었나 봐요 ^^

 

 

필요한 장을 보기위해

마트 갔더니마침 닭이 세일을 해서

오늘은 닭곰탕이다! 하며

12호 큰 닭으로 하나 집어왔어요 ㅎㅎ 

 

닭곰탕은 한번 만들면

물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꽤 많은 양이 만들어져서

 

밥이랑 같이 국으로도 먹고

칼국수 면을 넣어서 닭칼국수로도 먹고

조금 남았을때 찹쌀을 넣어서

닭죽으로도 먹을 수 있어서 

 

아주 효자 음식이에요~~ ㅋㅋ 

 

한번 끓이면 다양하게 먹을 수 있는 

 

맛있는 닭곰탕 만들기

바로 알려드릴게요^^

 

 

생닭 12호 사용

 

필요한 재료

큰 닭 1마리 (약 1kg)
정수 물 국그릇 6컵(약 3L)
대파 2대
양파 1개
마늘 12~15개
당면 한줌

 
고명으로 올릴
대파 1대

소금, 후추

 

저는 12호 닭 사용했어요.

 

약 1.13kg 정도 되었고

10호 닭 사용하셔도 괜찮아요! 

 

삼계탕용으로는 작은 닭

많이 사용하시는데 

 

닭곰탕은 살을 쭉쭉 찢어서

국물에 넣어 먹기 때문에  

많이 퍽퍽하거나 질기지 않아서

큰 닭 사용하셔도 됩니다^^

 

당면은 제가 따로 추가했는데 

맑은 육수랑 너무 잘 어울려요 ㅎㅎ!! 

당면이 있으시면

추가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닭곰탕 만들기

 

 

닭곰탕 재료

대파 2대, 양파 1개, 마늘 12~15개를 

깨끗이 씻어 준비해 주시고 

대파와 양파는 반으로 잘라주세요.

 

 

 

 

 

 

 

대파 다지기

닭곰탕에 함께 넣어 먹을 

대파 1대를 잘게 다저 주세요.

 

 

 

 

 

 

 

 

당면 불리기

당면 한 줌은 닭곰탕이 다 끓을 때까지 

찬물에 담가 불려주세요.

 

 

 

 

 

 

 

 

 

닭곰탕 끓이기

닭 1마리는 흐르는 물에 한번 씻어내고

날개 끝에 뼈와 불필요한 지방을 제거해주세요.

 

저는 생닭은 사용했는데 냉동닭 해동 후 

활용하셔도 좋습니다!

 

 

큰 냄비에 정수 물 국그릇 6컵(약 3L) 

양파, 대파, 마늘을 함께 넣고 

센 불에서 바글바글 끓여줍니다.

 

 

 

 

 

 

 

닭곰탕 끓이기

15분 정도 끓이면 닭에서 나오는 

지방이 거품처럼 조금씩 둥둥 뜨는데요

 

 

 

 

 

 

 

 

지방과 거품 제거하기 

끓이는 동안 수시로

주걱이나 국자를 이용해서 

걷어내 주세요. 

 

지방 거품을 제거하면 

국물 맛이 훨씬 깔끔해져요~

 

 

 

 

 

 

 

 

닭곰탕 기름 제거하기

40분 이상 끓이면 닭기름도 올라와요.

 

닭기름도 마찬가지로

주걱을 이용해 걷어내 주세요.

 

 

 

 

 

 

 

 

닭곰탕 만들기

닭고기에서 뼈가 보이면 잘 익은 거예요!

 

저는 1시간 정도 푹 끓여주었더니 

아주 잘 익었어요^^

 

 

 

 

 

 

 

 

닭곰탕 국물

닭곰탕이 다 끓었으면

고운 체망을 이용해 

야채와 둥둥 떠있는

기름을 함께 제거해주세요.

 

불려둔 당면은 육수에 2~3회

담갔다 빼주기를 

반복해서 익혀주시고

 

닭은 다른 그릇에 옮겨 한 김 식혀주고 

식은 닭은 살결 따라 쭉쭉 찢어줍니다.

 

 

닭이 뜨거운 상태로 만지면 

화상 위험이 있으니

꼭 한 김 식히고 작업해 주세요!!

 

 

 

 

 

 

 

 

닭곰탕 만들기 완성

그릇에 당면과 잘게 찢은 닭고기를 넣어

육수 가득 부어주고

그 위에 다진 파를 올리면

 

맛있는 닭곰탕 만들기 완성입니다!!

 

 

간은 드실 때 소금, 후추 기호에 맞게 

추가해 드시면 됩니다^^

 

 

 

국물이 담백하면서 깔끔해서 

부담 없이 먹기 좋은 닭곰탕이에요~

 

 

푹~ 끓여주기만 하면 완성이니 

주말이나 복날에 너무 추천드립니다^^ 

 

 

육수가 많이 남아있다면 

칼국수 와 청양고추를 넣어 

닭칼국수로 드셔도 정말 맛있어요!! 

 

저는 내일 아침에 남은 국물에 찹쌀 넣어 

닭죽 해 먹으려고요~ㅎㅎ 

 

 

 

오늘도 한 끼 고민이 해결되셨다면

공감, 좋아요, 구독 부탁드립니다:)

 

 

 

 

 

 

 

반응형

'요리 Day'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계탕 끓이는 법  (7) 2021.05.19
해물누룽지탕 밀키트  (21) 2021.05.14
고등어 무조림  (20) 2021.05.09
미역국 끓이는 방법  (17) 2021.05.06
백종원 김치볶음밥  (33) 2021.05.05